옵시디언이 노트앱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옵시디언은 마크다운 기반 노트를 사용하는만큼 테이블 작성하는 것이 좀 불편하죠! 그래서 오늘은 옵시디언 표를 만들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비교해보고, 가장 편한 방법들을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옵시디언 표 만드는 5가지 방법

옵시디언에서 표을 만드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알아보고, 제가 추천하는 방법을 몇 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직접 입력 (기본)

일단, 모든 방법을 소개하기 전에 가장 기본적인 옵시디언 표 만드는 방법은 알아야겠죠? 옵시디언은 마크다운 문법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사용해서 직접 입력 할 수 있습니다. 엔터 키 위에 있는 |- 를 사용해서 만들면 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는 아래의 표를 만들게 됩니다.

| col 1    | col 2    |
| -------- | -------- |
| 슬기로운 | 통계생활 | 
Col 1Col 2
슬기로운통계생활

이미 느끼셨겠지만, 실제 위의 간단한 2 by 2 표만 저대로 타이핑하려해도 엄청 귀찮음이 느껴지실 것입니다. 그래도 위와 같이 마크다운 기호로 테이블을 만들 수 있구나 정도는 이해하고 계시는게 좋습니다, 알아두세요!

2. 마크다운 테이블 생성 사이트 (비추천)

아마 많은 분들이 마크다운 테이블 만들기를 떠올리면 인터넷에 있는 마크다운 테이블 생성 사이트들을 이용하려 하실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인터넷에 markdown table generator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사이트들 입니다.

옵시디언 표를 쉽게 생성 할 수 있는 마크다운 테이블 생성 사이트
구글에서 여러 마크다운 표 생성 사이트들이 존재합니다.

위 그림에 보이는 첫번째 사이트를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은 UI를 제공하여 쉽게 마크다운 테이블을 작성 할 수 있을 것 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대부분의 마크다운 표 생성 사이트들은 한글을 잘 처리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으며, 생성 결과물인 마크다운 표 코드가 정리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지저분한 표 코드가 나오게 됩니다.

image 32
표 생성기 사이트의 UI: 한글 입력 시 중복입력 문제 발생

한마디로 요약하면, 마크다운 표 생성 사이트는 이용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3. Advanced tables for Obsidian (필수)

옵시디언 플러그인 추천글에서 언급했던 Advanced Tables이라는 플러그인은 앞에서 살펴 본 마크다운 테이블 입력 방식을 보조해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플러그인 설치 방법

옵시디언 화면에서 왼쪽 아래 톱니바퀴 모양 클릭 > 커뮤니티 플러그인 클릭 > 오른쪽 화면의 탐색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 화면 참조)

image 33

플러그인 검색 창에 Advanced라고 입력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Advanced Tables 플러그인이 검색됩니다.

image 34

이어지는 화면에서 1. 설치를 누르고, 2. 활성화를 클릭해서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킵니다.

image 35

사용법 설명 영상

블로그 작성을 하다가 Advanced Tables 기능이 너무 많아 그냥 영상을 찍었습니다. 아래는 위의 설치가 끝난 후, 기능 설명부분입니다.

YouTube video player
옵시디언 Advanced Tables 튜토리얼

4. Excel to Markdown (추천)

개인적으로 마크다운은 태생이 테이블을 잘 다루는 도구가 아닙니다. 여러가지 도구를 잘 이해하고, 적재적소에 알맞은 도구를 사용하면 인생이 편해집니다. 테이블을 입력 할 일이 있을 때, 많은 분들은 엑셀을 켭니다. 엑셀은 테이블을 위해 태어난(?) 도구이니, 테이블을 엑셀에서 작업하고, 그 결과를 Excel to Markdown Table 을 사용해서 옵시디언으로 가져오자구요!🤓

Excel to Markdown 사용법 설명

사용법도 업청 간단합니다. 엑셀이나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들어있는 데이터를 그냥 복사해서 클립보드로 옮겨오고, 옵시디언 노트에 바로 붙여넣으면 (Ctrl + V) 됩니다. 단, 주의사항은 한 줄의 경우, Ctrl + Alt + V를 해서 옮겨야 합니다. 아래 gif 파일을 참고해주세요!

옵시디언 플러그인 추천 excel to markdown table
출처: Obsidian Excel to Markdown Table GitHub

엑셀에 있는 표를 옵시디언으로 옮길 수 있다는 것이 시사하는 것은 복잡한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엑셀에서 처리하고, 결과 테이블을 옵시디언으로 마지막에 옮기 수 있다는 것이겠죠?

5. RStudio Visual editor (Optional)

마지막은 R 사용자 분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RStudio IDE에는 마크다운 파일을 열어서 편집할 수 있는 Visual editor가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이 되는 MS Word 편집기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특히 마크다운 표 입력 UI가 괜찮습니다. (아래 그림 참조.)

옵시디언 표 만들기
RStudio Visual Editor의 마크다운 표 입력 메뉴

위의 화면에서 보시다시피 표에 관련한 메뉴들(열, 행 추가 및 삭제)이 모두 존재하고, 아래 그림처럼 엑셀느낌처럼 화면에 셀이 고정되어 있는 표 안에 입력하는 환경에서 표 작성이 가능합니다.

image 37
Advanced tables 보다 훨씬 엑셀 느낌나는 환경에서 테이블 작성 가능

즉, 같은 마크다운 파일을 옵시디언에서 불러서 작성하거나, RStudio Visual 에디터에서 불러와 작성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R과 옵시디언은 궁합이 좋은 프로그램이니, 만약 여러분이 옵시디언을 좋아하고,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려하신다면 R을 시작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오늘은 옵시디언에서 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옵시디언의 꿀팁, 사용법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슬기로운 통계생활 유튜브를 구독해주세요! 🙂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