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시디언이 요즘 노트 앱으로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언제든 메모를 할 수 있도록 옵시디언 노트들을 PC와 핸드폰에서 동시에 접근 가능하게끔 옵시디언 구글드라이브 동기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옵시디언 동기화로 생산성을 2배 높여보시죠!

공식 옵시디언 동기화 방법 – Obsidian Sync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한 동기화하는 방법을 설명하기에 앞서 가장 공식적이고, 정석적인 방법인 옵시디언 Sync를 통하여 동기화하는 방법이 존재한다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옵시디언 Sync는 월 8 달러 (약 월 1만원)의 서비스로 옵시디언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동기화 방법입니다. 옵시디언 Sync는 생각보다 비싸지만, 그래도 여러 좋은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빠른 크로스 플랫폼 동기화

Mac, Windows, Linux, iOS, Android 등 모든 주요 플랫폼에서 Obsidian 노트를 동기화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모든 플랫폼을 연동시키려면 그만큼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해야하는데, 옵시디언 Sync는 그런 시간과 고민들을 한 방에 절약해주고, 해결해줍니다. 또한, 많은 동기화 앱들은 Sync의 속도가 느린 반면, 옵시디언 Sync는 거의 실시간 동기화가 된다고 할 정도로 빠르게 업데이트 해줍니다.

파일 복구 기능

각 노트별로 버전 관리 기능을 지원합니다. 1년 동안의 버전 기록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내용 변경 내역 역시 확인 가능합니다. 실수로 지웠다거나 수정한 내용들을 안심하고 다시 복구할 수 있으니, 생각보다 강력한 동기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세부 동기화 제어 기능

어떤 파일과 환경 설정을 어떤 기기에 동기화할지 결정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 Valut 별 세팅 동기화 설정 가능: 옵시디언은 Valut 별 단축키 설정, 프러그인 설치 등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옵시디언 Sync는 이러한 Valut 별 설정 역시도 기기별로 개별 동기화 설정이 가능합니다.
  • 선택적 동기화: 어떤 파일 형식을 동기화 할 지 지정 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같은 용량 큰 자료는 전송량을 줄이기 위해 동기화에서 제외하게끔 설정할 수 있는 것이죠.
옵시디언 구글드라이브 동기화
동기화 세부 설정 화면

실시간 공동 작업 기능

제 기준 옵시디언 Sync 서비스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가장 핵심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쉽게 구글 Doc 기능을 옵시디언에 탑재했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사용한 사람들 말로는 여러 사람이 같은 파일을 실시간으로 편집하는 경우, 아직까지는 완벽한 동기화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옵시디언 구글드라이브 동기화 –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필자의 옵시디언 동기화 방법은 Autosync for Google Drive 앱을 사용한 구글드라이브를 이용한 동기화안드로이드 방법입니다. Autosync 앱 무료 버전으로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무료로 연동하는 방법으로는 현시점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다만, 여유가 되신다면 Autosync 앱 유료버전을 구매(1만 2천원 한 번만 결제)해서 사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돈 쓴 것을 절대 후회하지 않는 앱 중 하나입니다.

Autosync 무료 vs. 유료 차이

Autosync 무료 버전은 동기화 폴더를 하나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폴더에 여러 개의 Vault를 넣고 동기화 하면 되며, 유료버전과 성능은 동일합니다.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의 차이는 유료버전은 광고가 없다는 점과 여러 개의 폴더를 등록해서 동기화 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보통 옵시디언을 사용하셨던 분들이 이전에는 노션을 많이 사용하시던 분들이라고 생각하는데, 1만 2천원 정도의 금액을 한 번만 결제하면 되므로, 노션과 비교하면 환경 설정 비용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옵시디언 구글드라이브 동기화

Autosync for Google Drive 앱을 사용하여 구글 드라이브 폴더와 핸드폰의 폴더를 동기화 하는 방법에 대하여 차례를 건너뛰지 않고 모두 캡쳐해놨습니다. 옆으로 넘기면서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이미지가 로딩이 안된 것처럼 보여도, 오른쪽 화살표 누르시면 로딩됩니다!

다음은 옵시디언 동기화 각 단계별 설명을 좀 더 자세하게 써놓은 것 입니다. 이해가 안된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구글 Playstore에서 Autosync for Google Drive를 검색 후 설치
  2. 앱의 모든 기능을 원활히 사용하기 위해 동의 버튼 클릭
  3. 앱의 저장 공간 접근 권한을 부여를 위한 확인 클릭
  4. Autosync 오른편에 꼭 체크를 해주세요!
  5. Google Drive에 연결을 클릭하여 구글 드라이브 계정을 연동하겠습니다.
  6. 저는 세번째 계정을 선택 후 확인을 눌렀습니다.
  7. 계정을 연결했으니 이제 동기화 대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8. 일단 이 화면에서 “아무것도 동기화하지 마십시오.”를 선택해주세요!
  9. 저는 구글 드라이브 옵시디언 폴더에 옵시디언 노트들이 들어있습니다.
  10. 메뉴에서 동기화된 폴더를 선택해서 구글 드라이브의 어떤 폴더와 핸드폰의 폴더를 연결 할 것인지 설정하러 갑니다.
  11. 현재 아무것도 연결 된 상태가 아니므로 폴더 추가하기를 누릅니다.
  12. 세가지 정보를 입력해야하는데, 동기화 이름, 구글 드라이브 공간, 핸드폰 공간 이렇게 3개 입니다. 저는 동기화 이름은 “S22동기화”라고 설정해놨습니다.
  13. 원격폴더를 누르면 제 구글 드라이브의 폴더 들 중 옵시디언 폴더가 보입니다.
  14. 옵시디언 폴더 안에 들어간 다음, 선택을 누릅니다.
  15. 핸드폰 공간을 선택한 다음, 원하는 위치에 폴더 생성 버튼을 눌러, 내가 구글 드라이브랑 연결 시킬 폴더를 하나 만듭니다. Document 폴더 아래에 옵시디언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16. 마찬가지로 만든 폴더 안에 들어간 후 선택을 누릅니다. (저는 이전 동기화된 파일들이 있어서, 파일들이 보이지만 여러분은 처음 만드셨다면 아무것도 안보이겠죠?)
  17. 설정이 끝난 후 모습입니다. 저장하기 눌러 설정을 완료해 줍니다.
  18. 마지막으로 세부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점 세 개를 눌러 줍니다.
  19.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20. 설정 메뉴 안에 동기화 설정 부분을 선택합니다. 어떤 식으로 동기화 할 것인지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21. 여러 메뉴 중에서 동기화 간격을 저는 5분으로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22. 자동 동기화 5분으로 선택한 화면입니다.
  23. 마지막으로 상태 메뉴로 돌아오면, 배터리 최적화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배터리 설정도 최적화 옵션을 꺼두었습니다. 베터리 최적화 끄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24. 앱 정보 중에서 배터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25. 배터리 설정을 제한없음으로 설정해 줍니다.
  26. 옵시디언 동기화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오른쪽 아래 동기화 버튼을 누르면 동기화가 진행됩니다.

옵시디언 iCloud 동기화 – 맥/iOS

맥과 아이폰 사이의 옵시디언 동기화 방법은 사실 너무 간단해서 언급만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맥에서 iCloud의 폴더를 옵시디언의 Vault로 설정하여 열면 됩니다.
  2. iPhone에서 옵시디언 앱을 설치한 다음, iCloud 상에 Vault를 만들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옵시디언을 PC와 핸드폰에서 동기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께 오늘 추천해드린 동기화 방법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만의 유용한 플러그인이나 사용 팁들이 있으시다면, 슬기로운 통계생활네이버 카페에 공유해주세요! 한국에서 옵시디언 사용자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