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챗GPT 스토어와 나만의 GPT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OpenAI에서 자신만의 GPT 모델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챗GPT 스토어를 곧 오픈 할 것이라고 공개했죠? 여러분만의 맞춤형 챗GPT 모델을 어떻게 만들고, 공유를 통해 수익화를 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블로그 글을 작성함에 있어서 최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간혹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발견시 댓글 달아주시면 정정하겠습니다. 블로그의 링크들을 통하여 구매하시면 소정의 커미션이 슬통에 들어옵니다.

챗GPT 스토어란?

챗GPT 스토어란 우리가 사용하는 앱 스토어처럼 사용자들이 만든 맞춤형 GPT들을 사고 팔 수 있는 공간입니다. 챗GPT 사용자들이 자신들만의 맞춤형 AI 모델을 만들고, 이를 다른 사용자들에게 공개하므로서 수익을 얻게 해주는 OpenAI의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챗GPT 스토어 수익성

2024년 1월 현재 챗GPT의 월 사용자수는 18억 명에 달합니다. 18억명이 사용하는 플랫폼에서 자신의 GPT가 사용되고, 그에 따른 수익이 배분된다고 생각하면, 사실 엄청난 수익성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겠네요. 기사들을 보면, 엄청난 기회인 것 처럼 보이고, 당장이라도 수억이 들어올것처럼 말하지만, 한 발자국 떨어져 생각해보면 위험도 도사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챗GPT 스토어 수익화의 위험성

챗GPT 스토어 수익화는 아이디어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말그래도 누구나 챗GPT 커스텀을 통해서 맞춤형 AI를 제작하고, 공개해서 판매 할 수 있다는 것은 남들도 똑같이 할 수 있다는 것이겠죠? 그렇다면 내가 공들여 만든 챗봇이 누구에게나 카피해서 판매할 수 있다는 소리가 됩니다.

실제로 자동 비행기표 예약 GPT가 수익이 잘 난다라는 이야기가 들리면, 그것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자동 비행기표 예약 GPT를 만들 것입니다. 따라서, 챗GPT 스토어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먼저 시스템적으로 Reverse Engineering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장치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GPT 생산자의 입장에선 자신의 맞춤형 GPT가 남들이 카피를 하고 싶어도 못하는 자신만의 분야나 지식을 사용하여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만의 맞춤형 GPT 모델 만드는 법

일단, 맞춤형 AI를 생성기능은 chatGPT Plus (유료 버전) 사용자만 이용 가능합니다.

베타 기능 활성화 설정

먼저 챗GPT의 베타 기능을 활성화하는 설정을 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고 잘 따라와주세요! 챗GPT의 왼쪽 하단 자신의 프로필을 클릭하면 나오는 팝업 메뉴에서 Settings & Beta를 클릭합니다.

챗GPT 베타기능 활성화
챗GPT 왼쪽 하단 세팅화면

그리고 나오는 메뉴에서 Beta features를 클릭 한 후, Plugins 를 활성화 (녹색) 로 만들어주세요! 이렇게하면 챗GPT의 베타 기능 활성화가 완료되었습니다.

챗GPT 베타기능 활성화 방법
챗GPT 베타 기능 사용 준비가 완료된 상태

My GPTs를 통한 맞춤형 AI 생성하기

My GPTs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음 링크를 누르시거나, 프로필 화면에서 My GPTs라는 메뉴를 눌러서 맞춤형 GPT를 생성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image 2
챗GPT 스토어의 My GPTs 기능 선택

보이는 화면에서 Create a GPT 라는 부분을 선택합니다.

image 3
My GPTs 화면에서 Create a GPT를 선택하여 맞춤형 GPT 제작화면으로 넘어갑니다.

My GPTs 화면 구성

제작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1번 구역에서 맞춤형 AI를 제작 모드 (Create) 와 설정 모드 (Configure)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image 6
My GPTs 제작 화면

2번 구역의 채팅 창을 이용해서 내가 원하는 GPT를 설명하면, 챗GPT가 알아서 만들어주는 것이죠.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커스텀 GPT의 서비스 화면이 오른쪽 3번 구역의 미리보기에 나타나게 됩니다.

커스텀 챗GPT 만들기 예제 – 드라마 추천 GPT

일단 재미삼아 사람들에게 드라마 추천 GPT를 만들어보는 것을 예로 들어보았습니다. 전체과정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간단하게 제작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먼저 사람들에게 드라마 추천 해주는 서비를 만들고 싶다고 해봤습니다.

image 7
드라마 추천 GPT를 만들고 싶다고 하니 관련 기능을 업데이트 해주는 모습

그 결과 챗GPT가 자동으로 GPT의 관련 기능을 업데이트 해준 후, 서비스 이름을 제안하고(K-Drama Scout)과 관련 썸네일을 작성해줍니다.

image 8

최종 서비스 화면이 영어로 나와서 서비스를 한글로 하고 싶다고 하니 알아서 UI도 한글로 바꿔준 모습니다.

image 9
요청사항이 반영된 최종 커스텀 GPT 모습 (왼쪽 빨간 박스)

이렇게 작성된 맞춤형 AI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상단의 Save 버튼(녹색) 을 누르시면 됩니다. 저장 옵션은 나만을 위해서 저장하기, 링크가 있는 사람들에게 공개, 모두에게 공개가 있습니다. 챗GPT 스토어 수익화를 위해서는 모두에게 공개 (Everyone)을 선택해야 합니다.

챗GPT 스토어 공개를 위해서는 Everyone 선택이 필수입니다.

앞에서 살펴보지 못했던 설정모드 (Configure) 에 들어가보면, 제작모드에서 나눴던 대화 내용이 설정모드의 칸에 정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제작모드가 설정모드 내용을 좀 더 쉽게 채워줄 수 있는 UI라고 생각되네요.

image 11
챗GPT 설정모드 (Configure) 화면: 앞에서 나눴던 대화 내용이 정리되어 있음.

설정모드에서 인상 깊었던 기능은 자신만의 파일을 업로드해서 Knowledge 기능을 만들 수 있다는 것과 커스텀 액션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커스텀 액션의 경우 3rd party API를 연결 시키는 기능이었는데, 이 기능을 활용하면 상당히 복잡한 과정을 자동화해주는 GPT를 만들 수 있겠더군요. 아마 이 기능을 마스터해야 챗GPT 스토어 수익화를 안정적으로 이룰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image 14
Knowledge 기능과 Action 기능

실제로 기존의 API를 잘 연결해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GPT를 만들어 놓으면, 일반 사람들은 카피를 하고 싶어도 못 할 것입니다. 즉, 제가 오늘 예제로 만든 드라마 추천 챗봇과 같이 1차원적인 GPT(누구나 만들 수 있고, 몇 줄로도 제작가능한)가 아닌, 많은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익성이 있는 커스텀 챗GPT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image 13
Action기능의 세부 설정 사항

공개를 마친 GPT는 링크를 사용해서 공유도 가능하고, 구글 검색에서도 잡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image 17
다른 사람들이 만든 K Drama 관련 커스텀 GPT가 검색되는 모습

마치며

오늘은 챗GPT 스토어 오픈 소식과 함께 나만의 챗GPT를 어떻게 만들고, 공개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정교한 커스텀 챗GPT를 만들어 수익화를 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이 열렸네요! 온라인 수익화에 관련한 내용들이 궁금하시다면, 슬기로운 통계생활의 자매 브랜드 워플도 들러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는 좀 더 재미있는 챗GPT 응용 방법들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올께요!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