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정말 챗GPT에 대한 뜨겁습니다. 그런 가운데 최근 챗GPT에 접속하니 챗GPT 팀 플랜이 생겼다고 뜨더군요..ㄷㄷ 어떤 플랜이고, 무엇이 좋은지, 그리고 앞으로의 OpenAI 행보에 대해 고찰해보겠습니다.
챗GPT 팀 플랜 (Team Plan) 이란?
챗GPT 플러스에 이어서 OpenAI에서 새로 제공하는 챗GPT 팀 플랜은 기업과 조직을 위한 구독 서비스로, 최소 2명의 사용자부터 시작됩니다.
챗GPT 팀 플랜 가격
팀 플랜은 유연한 월간 구독과 연간 구독 옵션을 제공합니다. 구독료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연간 구독: 1인당 월 25 달러
- 월간 구독: 1인당 월 30 달러
플러스 사용자가 월 20 달러를 내는 것을 감안하면, 월 10달러 정도를 더 내는 것인데, 과연 값어치를 할 지 궁금합니다. 일단, 기존 유료 사용자에 비하여 팀 플랜이 어떤 점이 좋은지 확인해봅시다.
기존 유료 Plus 플랜과의 비교
뭔가 더 비싼 플랜이 나왔으니, 기존에 챗GPT 플러스 사용자들 보다는 좋아야하지 않을까요? 기존 유료 플랜보다 좋은 점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플러스 플랜의 모든 기능 포함: 챗GPT 팀 플랜은 GPT 플러스 플랜의 모든 기능을 포함합니다.
- 메시지 사용량 증가: GPT-4 및 DALL·E, 브라우징, 고급 데이터 분석 등 유료 버전의 사용량은 제한이 되어있습니다. 막 쓰다보면 더 이상 제한 사용량 도달했다고 기본 버전으로 돌아가죠. 팀 플랜에서는 메시지 사용량 한계치가 더 높습니다.
- GPT 커스터마이징 및 공유: 사용자는 자신의 워크스페이스 내에서 GPT를 맞춤 설정하고, 팀원들에게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즉, 한명이 잘 세팅해놓은 GPT를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하지 않고 사용가능 하다는 말이 되겠네요.
- 관리자 콘솔: 워크스페이스 관리를 위한 관리자 콘솔이 제공됩니다. 챗GPT를 팀에서 사용하는 것이니 팀 단위 관리기능을 부여해주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 자기 팀 만의 데이터셋 사용가능: 팀 플랜 사용자들은 챗GPT 모델 학습에서 제외되는 자신 팀만의 독자적인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챗GPT 팀 플랜의 장단점
생각보다 엄청나게 좋다는 느낌은 받지 않는데요, 일단 사용량이 늘어난다는 것은 돈을 그만큼 많이 내므로 당연히 늘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일반 Plus 플랜도 커스텀 GPT를 만든 후에 링크를 통해서 내가 원하는 사람에게만 전달하는 기능이 있으니, 작업공간 공유 기능이 얼마나 차이가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팀 플랜을 사용하려고 마음 먹게 만드는 가장 큰 사항은 5번 인 것 같습니다. 많은 회사들이 자신 회사들의 데이터 유출 때문에 챗GPT 사용을 꺼려하는데, 이 부분을 학습에서 제외하는 것을 보증한다면 회사들의 챗GPT 사용이 증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AI 모델의 학습으로부터 자유로운 데이터를 공유하고 사용가능하다는 점은 매력적이지만, 이게 얼마나 보안이 잘 지켜질 지 궁금합니다.
챗GPT 팀 플랜 가입 방법
팀 플랜 가입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왼쪽 하단의 My plan을 누르게 되면, 팀 플랜 선택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버튼을 누르면 현재 플러스 플랜 오른쪽으로 새로 생긴 팀 플랜이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dd Team workspace를 누르면 생성하고 싶은 작업공간이 생기게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OpenAI의 운영 행보에 대한 생각
이번 년도 들어서 OpenAI의 행보가 심상치 않습니다. 챗GPT를 사용자 마음대로 학습시켜 변형하도록 만든 커스텀 GPT를 활성화하고, 그에 대한 수익을 공유하는 GPT 스토어 서비스도 곧 수익쉐어가 이뤄질 예정이죠? 들리는 소문에 1분기 안에 수익쉐어 기능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또한, 오늘 살펴 본 팀 플랜에 더하여 회사용 챗GPT 프로그램인 엔터프라이즈까지 선보였으니, 현재까지는 수익화에 성공했다고 판단이 됩니다. 이러한 팀 플랜과 엔터프라이즈 플랜, GPT 스토어 수익화에 힘입어 OpenAI의 사용자가 얼마나 늘어나고, 수익이 증가할 지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