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엑셀 오류 중 “이 파일 형식은 제한된 보기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라고 뜨는 오류에 대한 해결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Add-in 을 설치할 때 나오는데, 이 메세지는 외부 파일이 엑셀을 통해서 무단으로 돌아가는 것을 방지하는 좋은 기능입니다. 엑셀이 안 돌아간다고 열받지 마시기 바랍니다.
해결방법 – 보안센터 설정 조정
일단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래 화면에 보이는 엑셀 옵션의 보안센터에 관한 설정을 바꿔야 합니다. 크게 두 가지 해결법이 있으며, 본인의 입맛에 맞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제한된 보기 설정을 해제하는 방법 (비추)
옵션 > 보안센터 > 보안센터 설정 > 제한된 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안전하지 않은 위치에 있는 파일에 대해 제한된 보기 사용 옵션을 해제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만, 내가 받은 파일들이 다 안전한 파일들만 받아 사용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해제해서 사용하세요.
위의 보이는 체크를 해제하면 됩니다. 이 의미는 인터넷이나 컴퓨터 외부에서 작성된 VBA나 애드인 코드가 내가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위치에 있지 않다면 실행을 제한하는 기능 (a.k.a 제한된 보기) 기능을 해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위치 추가 (추천)
엑셀에게 안전한 파일이 있는 공간을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오류를 확인해보면 Downloads 폴더 위치에 있는 etst.xlam 애드인 파일을 사용할 수 없다고 뜨는데, 이유는 Downloads 폴더가 엑셀 입장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운로드 폴더는 말 그대로 인터넷에서 랜덤하게 받은 파일들이 있는 곳인데, 바이러스라도 섞여있으면 문제가 되겠죠? 그래서 내가 원하는 etst.xlam 애드인을 잘 실행시키려면, 안전한 장소를 등록해야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위치를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위치를 클릭한 후, 새 위치 추가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공간을 등록합니다. 저의 경우 C 드라이브 아래에 R 폴더를 신뢰 할 만한 곳으로 등록했습니다.
이렇게 신뢰 할 만한 위치로 등록 후, 기존의 etst.xlam 파일은 내가 등록한 위치로 옮긴 다음 실행해보세요! 문제없이 돌아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