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벡터에 대한 만드는 법이나 필터링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R 벡터에 함수를 적용하는 방법과 아주 유용한 R which 함수의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벡터 함수 사용하기

R에서는 다양한 벡터 함수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함수를 사용하면 벡터의 합계, 평균, 중앙값, 표준편차 등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벡터 a를 만들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 벡터 함수 예제
a <- 1:10 * 2
a
>>  [1]  2  4  6  8 10 12 14 16 18 20

이러한 벡터 a의 합계를 계산하려면 sum() 함수 안에 벡터 a를 짚어넣으면 그만입니다.

# 합계 계산
sum(a)
>> [1] 15

벡터의 평균 역시 mean() 함수가 존재합니다.

# 평균 계산
mean(a)
>> [1] 3

좀 더 복잡한 통계학에서 많이 사용되는 중앙값이나 표본 표준편차 같은 계산도 이미 다 정의가 되어있는 함수들이 존재합니다. 저희는 그냥 가져다쓰면 되는 것이죠!

# 중앙값 계산
median(a)
>> [1] 3
# 표준편차 계산
sd(a)
>> [1] 1.581139

조건을 만족하는 위치 찾기

이전 포스팅에서 배웠던 벡터 필터링에서 논리 벡터를 사용한 필터링을 배운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R 함수 중 아주 유용한 which() 함수에 대하여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R which 함수 이해하기

벡터에 대한 조건문과 which() 함수를 사용하여, 조건을 만족하는 원소의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a < 7은 a 벡터에서 7보다 작은 원소들에 대해 논리값 TRUE를, 7 이상인 원소들에 대해 논리값 FALSE를 반환합니다. a < 7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a < 7
>>  [1]  TRUE  TRUE  TRU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which() 함수를 이용하여 논리값이 TRUE인 원소의 위치를 선택합니다. 따라서 which(a < 7)은 a 벡터에서 7보다 작은 원소들의 위치를 반환하게 됩니다.

which(a < 7)
>> [1] 1 2 3

이렇게 which() 함수를 이용하면 선택된 원소의 위치를 반환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계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R 프로그래밍 기초 공략.zip 교재의 일부분 입니다. 본 교재는 R을 독학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특별히 제작된 교재입니다. R을 이제 막 시작하셨다면 슬기로운 통계생활과 같이 공부해보세요!

Similar Posts